서브메뉴

본문

[11월 추천도서 ➁] 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등록일 2011.11.12 / 작성자 관리자 / 조회수 232  

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 

[11월 추천도서 ➁] 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

월화 드라마 <뿌리깊은 나무>가 시청률 20%를 넘나들고 있다. 그 인기 비결이 연 기자들의 호소력 있는 연기들도 한 몫을 하지만 그 밑바닥에는 탄탄한 원작과 연 출력 그리고 그 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메 시지의 힘들이 있다. 
 

‘뿌리 깊은 나무’는 허구와 사실이 뒤섞인 ‘팩션(Faction)’ 사극이다. 이정명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드라마는 제작 단계부터 스타 작가 콤비가 집필을 했다. ‘대장금’‘선덕여왕’의 작가 김영현, ‘공동경비구역 JSA'의 작가 박상연이 그들이다. 두 작가는 잠깐이라도 한 눈을 팔면 흐름을 놓칠 정도로 치밀하게 드라마를 구성했다. 또한 <바람의 화원>을 연출한 장태유PD가 또 한 번 화려하면서 고운 색감으로 드라마를 연출했다. 복잡한 스토리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화면에 정리해서 담아내는 능력 또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큰 요인이 되었다. 총 24부작으로 제작되어 12회가지 방영된 이 드라마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.
 

 

[11월 추천도서 ➁] 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

뿌리깊은 나무 - 이정명

청구기호 : 8A3.6-이736ㅃ-1~2

세종 시대, 훈민정음 반포일 이전 7일인 1448년 가을. 젊은 집현전 학사 장성수의 시체가 경복궁 후원의 열상진원 우물 속에서 발견된 다. 단서는 사자가 남긴 수수께끼의 그림과 몸에 새겨진 문신, 그리 고 숱한 선비들을 죽음으로 몰고 간 저주받은 금서. 사건의 실마리 를 풀기도 전에 두 번째, 세 번째 살인이 이어진다. 주상의 침전에 출몰하는 귀신의 정체, 저주받은 책들의 공동묘지. 사건은 점점 복 잡해지고 살인자의 정체는 종잡을 수 없어진다.

사건을 맡은 궁궐 수비군 강채윤은 살인자의 정체를 쫓아 궐 안의 미로를 헤매다 거대한 시대의 진실과 정면으로 마주치고 경복궁 구 석구석의 전각들에 숨겨진 비밀이 한 꺼풀씩 벗겨지는데….

 

 

 

[11월 추천도서 ➁] 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 



바람의 화원 - 이정명

청구기호 : 8A3.6-이736ㅂ-1~2

 

조선 화단의 혁신적 화풍을 이끈 두 천재 화가, 김홍도와 신윤복의 삶 과 예술을 그린 이정명 최신 장편소설. 궁중화원으로 활동하며 당대에 이름을 떨친 김홍도에 비해 신윤복의 생애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다. 회 화를 관장하는 국가기관인, 도화서 화원이었으나, 속화를 즐겨 그려 도 화서에서 쫓겨났다'는 단 두 줄의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작가는 두 천 재 화가의 만남과 이별, 대결을 빠른 속도감과 아름다운 문장으로 그려 내며 '조선의 르네상스'라 불리는 18세기 후기의 상황을 집약적으로 보여 준다. 2008년도에 박신양과 문근영이 출연해서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의 원작이기도 하다.
 

 

[11월 추천도서 ➁] 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

(오리지널 시나리오) 대장금 - 김영현

청구기호 : 8A2.6-김646대

 

2003년 방영된 MBC 54부작 드라마 <대장금>의 오리지널 시나리오집. 조선조 역사상 처음으로 임금(중종)의 주치의가 된 의녀 서장금 생애 를 그 작품. 대본은 소설과는 달리 지문 묘사와 대사가 매우 구체적이 고, 쉬우면서도 객관적이다. 또한 방영된 작품과 작가의 글, 연출자, 연 기자의 여러가지의 해석이 어떻게 달랐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. 작가 김영현의 소개글과 28인의 등장인물 소개, 대장금 용어 풀이 사전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.



 

[11월 추천도서 ➁] 이것이 팩션(Faction) 사극이다



(조선 최고의)무사 백동수 - 이수광

청구기호 : 8A3.6-이57ㅁ

 

우리나라 팩션형 역사서의 새로운 지평을 연 이수광의 역사무협소설 우리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지 않아서 생소한 인물이지만, 조선 최고의 협객으로 꼽히는 '야뇌' 백동수의 삶과 무예를 밝힌 책이다. 그는 신분 제 사회였던 조선에서 서자로 태어났지만 조선 최고의 검객으로 등극 하게 된다. 이 작품에서는 그의 이야기와 함께 드라마틱한 정조 시대 를 엿볼 수 있다. 팩션과 픽션을 넘나들며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풀어 놓는데 지난 여름 유승호와 윤소이가 출연해 높은 시청률을 보인 바 있다.

 

첨부파일 :